조기유학 비자
-
학교 선정
영국 조기유학을 결정한 후 학교선정을 합니다. 영국의 사립학교들은 남자학교(Boy), 여자학교(girl), 남녀공학
(Co-education) 3가지 형태로 나뉩니다.
부모님의 선호도와 아이의 성적, 적성 등을 고려해 3~4개의 학교에 지원을 하게 되고, 오퍼를 받은 학교들 중
최종 선택을 하게 됩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1년 전에 미리 시험을 보겠다는 예약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국의 학제는 9월에 시작하기 때문에, 보통 4~5월 부모님과 아이가 영국을 함께 방문해 학교투어를 직접해보고
학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학교시험
학교교에서 요구하는 입학서류(지원서, 생활기록부, 성적표 등)를 보내게 되면, 학교에서 시험을 볼 수 있을지
결정해서 알려줍니다. -
가디언 선정
조건에 맞는 가디언을 선정합니다.
영국 학생비자 신청을 위해서는 가디언 디테일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자를 신청하기 전 가디언을 먼저 선정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
학생비자 신청
학비 납부 후 CAS라고 불리는 입학허가서를 발행받게 됩니다.
학년과 학교에 따라 차이가 나긴 하지만, 한텀의 학비는 기숙사 비용을 찹쳐서 저렴한 곳은 약 5,000파운드에서
15,000파운드 입니다.
(보통 첫 텀에 대한 학비만 납부하시게 되며, 학교에 따라서는 디파짓만으로도 레터를 발행해줍니다.)
CAS발행 후 기타 필요서류를 준비해서 Child TIER4 학생비자를 신청하게 됩니다. -
출국준비
학생비자를 발급 받은 후 학교 시작일로 부터 3~4일 미리 영국에 도착해서 가디언 집에서 머물면서 입교를 준비합니다.
크게 공립과 사립학교로 나뉘어 집니다. 한국 학생은 공립으로 입학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사립학교로 입학을 해서 기숙사에 거주를 해야하고, 영국내 적법한 체류자격(영주권/시민권)을 가진 가디언이 있어야 합니다.
-영국의 학제는
9월에 시작을 해서 한 학년에 세텀으로 나뉘어져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텀은 보통 10~13주로 짜여 있으며, 9월, 1월, 4월에 시작하게 됩니다. 중간에 약 한달간의 방학이 주어집니다.(여름방학은 7~8월까지 약 2달 간입니다.)
텀중간마다 Half Term Break라고 해서 약 7-14일 정도 중간 방학에 있으며, 학기 시작해서 2~3주마다 Long Weekend Exeat이 있으며, 이 중간 방학에는 영국 내 가디언 집에서 머무르며 지내게 됩니다.
이 중간 방학에는 영국 내 가디언 집에서 머무르며 지내게 됩니다.이 중간 방학에는 영국 내 가디언 집에서 머무르며 지내게 됩니다.
-영국의 최상위 명문사립학교는
최소 2~3년 전부터, 대부분의 명문사립학교는 1년 전부터 입학지원을 시작합니다.
입학지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웨이팅 리스트에 자신의 이름을 등록시킨 후 학교의 진행일정에 맞춰 입학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집니다.
학교는 지원마감을 정해놓지 않고 학생들의 지원 현황에 따라 선착순으로 입학 진행을 마감합니다.
-영국의 학제는
우리나라의 것과 확연히 다른데, GCSE나 A-Level과정은 2년 과정으로 중간에 입학을 허가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영국으로 조기유학을 보낸다고 하면, 11살 이전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