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버 대학교(University of Denver)는 1864년 미국의 자선사업가 존 에번스(John Evans)가 미국 감리회의 후원을 받아 설립한 콜로라도신학교에서 발전한 것입니다.. 1867~1879년까지 휴교하였다가, 1880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인가를 받고 다시 개교하였습니다. 미국 콜로라도주의 주도인 덴버(Denver)에 위치한 대학들 중 거의 유일한 사립 종합대학교입니다. 콜로라도주뿐만 아니라 미국 중서부를 대표하는 명문 사립대학교로 평가되며, ‘콜로라도의 스탠포드 대학교’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대학원보다 학부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부시 정부 시절 국무부 장관을 지냈던 흑인 여성 정치인 콘돌리자 라이스(Condoleezza Rice)가 이 학교 정치학 박사 출신입니다.
19세기 후반부터 제2차 세계대전 직전까지 덴버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대학 규모도 함께 커졌습니다. 현재 덴버대학교는 비지니스·교육 등 10개 분야의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고 특히 고고학 분야에서의 연구가 뛰어납니다. 대학 소유의 고고학 박물관에는 귀중한 자료가 많이 보존되어 있습니다다. 그 외에도 다니엘 경영대학(Daniels College of Business), 스텀 법과대학(Sturm College of Law), 여성대학, 교육대학, 요제프 코벨 국제연구대학(Josef Korbel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라몬트 음악대학(Lamont School of Music), 공학·컴퓨터과학대학, 사회사업대학원, 직업심리대학원 등 7개 단과대학과 대학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가운데 조셉 코벨 국제연구대학은 덴버를 대표하는 단과대학입니다. 대학 이름인 요제프 코벨(Josef Korbel, 1909~1977)은 교육자이자 체코슬로바키아의 외교관이었습니다. 그는 클린턴 정부 시절 국무장관을 지냈던 여성 정치인 매들린 올브라이트(Madeleine Korbel Albright, 1937~)의 아버지로 더 유명합니다. 이외에 2개 도서관과 미술관, 천문관측소, 경제학연구소, 복합운송교통연구소(Intermodal Transportation Institute) 등의 부속 기관을 운영합니다.
2개 도서관에는 189만 6,796권의 도서와 93만 1,335점의 마이크로폼 자료 및 CD를 포함한 2,725점의 시청각자료가 소장되어 있으며, 5,540종의 정기간행물을 비치하고 있습니다. 부속시설로 학습자료센터, 미술관, 천문대, 라틴아메리카 연구 센터, 경제학연구소와 에반스산에 있는 고도연구소, 체임벌린 기상관측소 등이 있습니다.
캠퍼스가 위치한 덴버는 해발고도 1,609m(1마일) 정도에 있기 때문에 '원마일시티'라고도 합니다. 콜로라도주의 중앙부에서 약간 북쪽, 로키산맥의 동쪽 기슭에 있습니다. 북위 40° 가까운 고지대이므로 기후가 온난하고 건조하며, 로키산맥 관광의 한 중심지이고 겨울에는 부근 산에서 스키를 많이 탑니다. 주변에 대규모 휴양시설이 몰려 있어 레저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덴버대학교는 오래전 부터 호텔관광 분야를 집중적으로 양성해 왔으며 호텔관광학의 경우 미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호텔관광학과 출신들이 미국 주요 호텔 업계의 중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동문회를 조직해 규칙적인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덴버의 상업지역에서 남동쪽으로 8마일 떨어진 교외에 위치한 약 498㎢의 캠퍼스에는 기숙사를 포함한 90개동의 건물이 있으며, Johnson McFarlane Hall (JMac), Centennial Halls, Centennial Towers, Nelson Hall and Nagel Hall의 다섯개의 기숙사는 서부에서 가장 오래된 남녀 기숙사이며, 전학생을 수용 할 수 있을 만큼 대규모입니다.
교내에는 미술·성가대·치어리딩·무용·드라마·오페라·영화·사진·문학잡지·국제문제·재즈밴드·정치·직업·사회봉사·종교·신문·라디오와 텔레비전 등 120개의 동아리가 있으며, 교내행사로는 겨울사육제, 국가경축축제, 로키 신입생캠프 등이 있습니다.